♡ 스포츠영상발전소/한준희 영상칼럼

[ⓜ 한준희샤우트풋볼6]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는?

정민건TV 2008. 11. 23. 05:45

*ing Produce a Sensation  * 

 

By 정민건 (ing)

 

[ⓜ 한준희샤우트풋볼6]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는?

 

한준희의 샤우트풋볼 여섯 번째 시간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세계 축구사를 통틀어 역대 최고의 선수는 누구인가?' 이 주제를 얘기하지 않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항상 마라도나 하면 같이 나오던 선수는 펠레 아니겠습니까? 사실 저는 비교논쟁을 좋아하지 않고 특히 시대가 다른 선수들의 비교는 더더욱
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어쨌든 이것은 전 세계 축구팬들의 관심사이기 때문에 오늘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최고의 선수를 논할 수 있는 진정한 객관적 기준이라는 것이 있느냐.' 이 비교논쟁을 하기 위해선 이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만, 저는 사실 이런 객관적 기준이 그렇게 확실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마라도나 우승트로피 = 월드컵 1개, 세리에A 2개, UEFA컵 1개

 

우선 마라도나 선수가 차지한 트로피를 보면 자신의 한 손으로 들어 올린 아르헨티나의 빛나는 86년 월드컵이 있습니다. 하지만, 클럽 레벨에서 보게 되면 나폴리에서 획득했던 세리에A의 두 개의 트로피, 그리고 UEFA컵 트로피가 마라도나의 활동으로 보았을 때 굵직한 트로피의 전부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베켄바우아, 지네딘지단, 보비 찰튼도 월드컵 + 챔스우승 트로피 획득

 

이 트로피의 크기만을 보았을 땐 월드컵에서 우승하고 클럽 최고 레벨의 트로피라고 볼 수 있는 챔피언스리그를 우승했던 선수들이 프란츠 베켄바우어도 있고, 지네딘 지단 선수나 보비찰튼 선수도 그 두 트로피를 들어 올렸습니다.

그렇다면 " 트로피 적으로 마라도나가 최고가 될 수 있겠는가? " 이러한 질문을 던지는 팬들도 당연히 존재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반론이 가능합니다. " 마라도나가 뛴 팀들이 항상 그를 잘 받쳐줄 수 있는 우수 선수들이 즐비한 당대 최고의 팀들이었느냐? " 라고 질문 한다면 여기서는 마라도나가 충분히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는 논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당시 약한 팀 전력이 마라도나를 더 빛내주는 반증

 

86년에 아르헨티나 라던가 80년대 후반 나폴리팀이 사실 당대를 평정할 만한 전력은 아니었는데 어떻게 본다면 마라도나의 존재로 인해 중요한 트로피들을 들어 올렸기 때문에 이런 측면들이 그만큼 마라도나를 더 빛내주는 근거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제가 생각했을 땐 최고의 선수를 가리는 진정한 객관적 기준은 사실 존재하지 않습니다.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는 유럽 최고의 트로피를 가장 많이 획득

 

펠레 선수가 국가대항전에서 그 누구도 비교할 수 없는 성공을 가져왔습니다만 다른 측면에서 본다면 '펠레 선수는 긴 기간을 최고의 동료와 함께 활약'했었고, 알프레도 디 스테파노 선수는 국가대항전과 굉장히 인연이 멀었지만, 유럽 최고의 트로피를 그보다 더 많이 들어 올렸던 선수가 없을 정도의 업적을 남겼습니다.

 

클럽 기간이 짧고 국가대항전과 거리가 멀었던 맨유의 전설 조지 베스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인해 이제는 우리나라에도 많이 알려진 조지 베스트 선수는 클럽에서 성공을 하긴 했습니다만 그 기간이 짧고, 국가 대항전과는 아주 거리가 먼 선수였습니다. 베스트 선수의 짧은 동영상 말고 이 선수 전체적인 활동이 나타나는 긴 자료 필름들을 세세히 보게 되면 베스트 선수가 왜 국가대항전 같은 데에선 드러나지도 않았는데 왜 그를 가슴 속 깊이 최고의 선수라고 생각하는 팬들이 지구 상에 존재 하는지를 여러분이 아실 수 있겠습니다.

 

역대 최고 선수 논쟁은 결국 각자의 가슴 속 기준으로 결정

 

축구를 보면서 나를 여러 번 감동을 시켰고, 저런 플레이가 있구나 할 정도로 입을 떡 벌어지게 하는 그런 선수. 그리고 어떻게 보면 화려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만, 이 선수가 팀을 위해서 헌신하고 팀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았을 때 최고라고 느끼는 팬들도 있을 것입니다.


 

결국, 최고의 선수를 가리는 논쟁은 '결국 각자의 가슴 속에 맡겨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여기서 한마디 청원하고 싶은 것은 " 저는 마라도나 선수를 최고의 선수라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