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영상발전소/허구연영상칼럼

[ⓜ 허구연 쓴소리단소리19] 프로야구 도박사건의 근본적인 원인

정민건TV 2008. 12. 10. 04:28

*ing Produce a Sensation  *  

By 정민건 (ing)

 

[ⓜ 허구연 쓴소리단소리 19] 프로야구 도박사건의 근본적인 원인

 

 

일부 프로야구 선수들의 도박 사건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

 

야구팬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허구연입니다.
최근에 터진 일련의 사건들, 특히 그 중에서도 프로야구 선수들의 인터넷 도박사건으로 많은 야구팬들을 실망시키고 사회적 문제로도 대두되고 있어 야구계가 정말 초상집같은 분위기입니다.

 

올 한해 프로야구 안팎에서 비 도덕적인 문제가 많이 발생하여 팬들이 실망

 

금년에만 하더라도, 야구인들이 얼굴을 들고 다니기 정말 창피할정도로 큰 사건이 많이 일어났습니다. 이호성씨 사건이라든지, 최근에 있었던 사인 거래의 징후라든지 이런 것들은 팬들을 많이 실망시켰습니다. 그래서 야구계 내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이런 문제들을 심각하게 생각하면서 내년 시즌에는 이런 문제를 근절시키겠다는 분위기였는데, 그런 분위기 속에서 인터넷 도박사건이 나왔기 때문에 정말 당황스럽다고 봐야되겠습니다.

 

스포츠가 프로화 되면서 학원 스포츠가 정상적인 궤도에서 점점 이탈

 

왜 이런 문제가 나왔고 이런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에는 무엇이 있을까, 저는 그것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프로화가 되면서 가장 크게 대두되는 문제는 바로 학원 스포츠가 정상적인 궤도에서 이탈했다는 것이죠.

현재 학원 스포츠는 인성, 교양 교육이 부족

어릴 때부터 교실에 들어가는 횟수가 적고, 정상적인 수업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즉 선수들의 인성 교육이나 소양 교육, 교양 교육 등이 현재 부족한것만은 틀림없다고 봐야되겠습니다.

 

미국 야구팀은 전문 카운셀러가 어린 선수들의 사적 문제를 함께 논의함

 

저는 90년 미국에서 마이너리그 루키볼부터 메이저리그까지 쭉 로빙 코치를 했습니다. 마이너리그 선수들은 사실 여러가지 문제가 많죠. 인종간의 문제, 뭐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런것을 로빙코치가 카운슬링 해주는거죠, 여러 구단을 순회하고 카운슬링을 하면서 선수들의 얘기를 들어주고, 또 고민을 함께 나눠주고 이렇게도 합니다.

마약이나 도덕적인 문제에 관하여, 우리는 어린 선수들을 불러놓고 그냥 일방적인 주입식 강의를 많이 합니다만, 메이저리그 같은 경우에는 시스템이 오래되고 잘 되어있어서, 연극을 한다든지, 선수들이 무료하지 않게 보면서 느끼는 프로그램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한국 야구 위원회에서도 선수들의 도덕적 무장을 시킬 필요가 있음

 

그렇다면 학원스포츠나 성장과정에서 인성이나 교양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프로 선수들을 현실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 생각엔 한국 야구위원회에서 인성교육프로그램을 더 강화하면서 재교육시키고, 도덕적인 무장을 새로이 시켜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합니다.

성장과정이나 학원스포츠가 정상적으로 가야지만, 이런 사건들이 줄어들고 또 사회적으로 어떻게 보면 인정을 받는 부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선수들이 돈과 명예 보다는 사회적으로 존중 받을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돈을 많이 벌고 명예가 있다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존중을 받을 수 있어야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메이저리그의 마이크 무시나, 숀 그린과 같이 지덕체를 겸비한 선수 양성 필요

 

제가 80년대 초반부터 쭉 메이저리그를 접해보고 거의 매년 가다시피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마이크 무시나와 션 그린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현재 두 선수 모두 은퇴를 했습니다만 그 두명의 선수가 스탠포드 대학을 나오지 않았습니까.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고, 모범이 되는 선수생활과 사회활동, 매너를 갖추었기 때문입니다. 같은 이유로 메이저리그의 많은 팬들도 두 선수를 좋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발 방지와 경각심 환기를 위해서라도 해당 선수들에게 엄정한 도덕적 잣대 필요

 

우리 야구계에서도, 선수생활도 잘하고 매너적인 측면에서 귀감이 될 수 있는 선수가 많이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어물쩍 넘어갔던 여러 사건들도 있지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우리 야구계가, 크게 보면 체육계가 다시 한번 도약할 수 있는 전기를 만들어야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좀 더 엄한 도덕적 잣대를 가지고, 벌을 가할 때는 좀 엄하게 가하더라도, 그래서 그 선수들이 조금 어려움을 겪더라도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원 스포츠에 좀 더 신경써서 사회성과 교양이 겸비된 운동 선수를 만들자!

 

그리고 또 하나는 역시 학원스포츠가 정상화 되어야 한다는거죠, 공부하는 운동선수, 사회성을 가지고 있는 운동선수를 배출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이루어져야 된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