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영상발전소/한준희 영상칼럼

[ⓜ 한준희 샤우트풋볼21] 카카의 이적설에 관한 3가지 입장

정민건TV 2009. 1. 20. 17:16

 

 

[ⓜ 한준희 샤우트풋볼21] 카카의 이적설에 관한 3가지 입장

 

오늘은 전 세계 축구계를 들썩이는 카카 선수의 맨체스터 시티 이적설을 AC밀란, 맨시티, 카카로 나누어 현재 상황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물론, 이 동영상이 나가게 될 쯤 이적 여부가 결정 났을 것입니다.

 

첫 번째, AC 밀란의 입장

 

많은 AC 밀란 팬들이 카카가 떠나지 않기를 강력히 반대하지만, 이번 이적이 성사되지 않는다면 밀란이 잃는 부분은 상당히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이번 이적설에 관련해 거론되고 있는 이적료의 규모가 축구사를 통틀어 전무후무한 액수이기 때문에 이 금액을 얻지 못하면 구단에 큰 손해가 될 것입니다. 잘 알고 있겠지만, AC 밀란은 이제 본격적인 세대교체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지금 언급되고 있는 이적료가 손에 쥐어진다면, 그 돈은 여러 명의 좋은 선수 영입에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또 한가지, AC 밀란에는 이미 호나우지뉴 선수가 뛰고 있고, 셰도르프 선수도 있습니다. 카카 선수의 공헌도나 카카에 대한 팀의 의존도, 그리고 활약상을 고려한다면 아쉽겠죠. 하지만, 호나우지뉴와 셰도르프가 있는 상황이라면 AC 밀란이 반 시즌 정도는 버틸 만 하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카카 선수의 방출을 어느 정도 정당화시키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AC 밀란에도 상당히 위험요소가 있습니다. 카카 선수 방출 후에도 반 시즌 정도는 버틸 만 하겠다고 말했지만, 올 시즌 세리에 A는 상위권 추격자들의 기세가 만만치 않거든요. 상위권 팀들이 무서운 기세로 올라오고 있기 때문에 다소의 위험 부담은 존재합니다.

 

두 번째, 맨체스터 시티의 입장

 

지금 언급되고 있는 이적료의 액수가 비정상적임에 틀림없고, 돈이면 뭐든 다 된다는 사고가 비판받을 소지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지금 세계 최고로 인정을 받는 선수로는 메시,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카카 선수를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맨체스터 시티의 현재 수준과 규모로 보았을 때 세계 최고 선수 중 한 명인 카카와 같은 선수를 데려오는 것 자체가 비정상적인 유형의 영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정상적인 이적료의 지출로 이것을 성사시킬 수 있을까요. 맨체스터 시티는 비정상적인 규모의 금액 지출이 당연하다는 항변을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면, 비정상적인 지출을 하면서까지 카카 선수를 데려오고자 하는 맨체스터 시티의 의도가 무엇일까요. 바로 클럽의 위상을 단숨에 두 단계 정도 상승시키겠다는 의지가 깔린 것으로 해석됩니다. 물론, 여름 이적 시장에서 호비뉴 선수를 데려왔지만, 이것은 카카 선수를 데려오려는 중간 단계 작업이었다고 봅니다. 맨체스터 시티가 카카 선수까지 데려오게 된다면 그 이후엔 구단에서 영입하고자 내미는 손길을 대상이 되는 선수들은 심각하고 진지하게 고려하게 될 것입니다.

맨체스터 시티가 카카 선수 영입에 성공하더라도 그 이후 지게 될 부담과 위험요소도 만만치 않을 겁니다. 카카 선수가 당장 1월에 도착해도 맨체스터 시티의 성적과 상황이 단숨에 나아질 수 있느냐는 의구심 때문입니다.

올 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 리그는 중위권 팀들의 많은 성장이 이루어지며 두터워졌습니다. 올 시즌 맨체스터 시티를 구성하는 선수들이 나쁘지 않지만 힘든 상황입니다. 여기에 1월 이적 시장에서 카카 선수가 오게 되어도 리그 적응도가 빠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지 의문이고, 맨체스터 시티와 더불어 카카 선수가 시즌 남은 기간에 매우 고생하는 상황이 펼쳐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맨체스터 시티의 성적 상승이 단기간 쉽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러한 팀 성적이 뜻대로 풀리지 않을 경우, 카카 선수가 행복하게 축구하는 얼굴이라기보다는 점점 더 안 좋은 모습으로 변할 수 있을 겁니다. 결국, 맨체스터 시티가 궁극적인 소망을 달성하려면 카카 선수 한 명의 영입뿐 아니라 급속도로 팀의 여러 부분을 바꿔야만 하는데 거기에는 마크 휴즈 감독까지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카카 선수가 영입 후에 급속도의 교체가 이루어졌을 경우, 이렇게 모여든 선수들이 조직력을 빠르게 향상시키지 못한다면, 맨체스터 시티는 큰 지출은 하지만 성적 면에서 남는 것이 하나도 없는 손해 보는 장사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 카카 선수의 입장

 

그가 맨체스터 시티의 유니폼을 입게 된다면 수입도 크게 늘고, 맨체스터에서 자신의 기량을 활짝 꽃피우게 될 때 클럽의 영웅이 될 기회도 맞이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 선수에게도 위험 부담은 적지않게 존재합니다. 일단, 맨체스터 시티가 올 시즌 남은 기간동안 4위 안에 들어 다음 시즌 챔피언스리그 출전권을 얻기에는 상당히 어려워 보입니다. 현재 아스톤 빌라와 아스널이 4위 싸움을 치열하게 벌이는 상황에서 맨체스터 시티가 카카 선수를 비롯해 여러 선수를 영입하더라도 바로 4위권으로 치고 올라갈 수 없고, 그렇게 된다면 카카 선수는 올 시즌에 이어 다음 시즌까지 챔피언스리그를 맛볼 기회를 상실하게 됩니다. 카카 선수가 브라질 축구대표팀의 핵심적인 선수로 2010 월드컵까지 활약해야 하는 것을 고려하면, 챔피언스리그를 2년 연속 경험하지 못한다는 것은 카카 선수에게 상당히 손해가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에서도 언급하였지만 맨체스터 시티의 성적이 카카 선수 영입 후에도 급속도로 좋아지지 않게 되면 카카 선수가 밀란에서 즐겁게 축구하던 시절에 비해 행복하지 않은 상황에 빠질 수 있고, 어쩌면 불가피하게 또 이적을 요구해야만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그것은 지금까지 카카 선수가 쌓아 올렸던 이미지에 좋지 않은 흔적을 남기게 될 것이라 봅니다.

※ 이 동영상은 맨시티 이적 결렬 소식이 보도되기 전에 제작되었습니다.